본문 바로가기

Find/생활문제

HK 네트웍스 폐업에 따른 스마트 S플러그 구동 방법

728x170

2년 전에 스마트 간헐냉방을 구축한다고 나름 온라인 마켓에서 인기가 있었던 스마트 플러그를 하나 샀습니다.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72 알리나 중국 마켓에서 더 싸게 구입할 수 있었는데.. 국내 중소기업 살린다고 국내 기업이 파는 제품으로 구입했었던 것 같습니다. HK 네트웍스라는 회사에서 2만원 정도에 파는 S플러그 였습니다. 

 

세계최초 간헐냉방으로 인버터 없이 정속형 벽걸이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기 (아두이노+서보모터

지난 겨울 가열차게 간헐난방에 대해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진행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열을 공급하는 것이 전체적인 열관리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drkimfixnsolve.tistory.com

스마트 플러그이니 당연히 스마트폰으로 전원을 껐다 켰다하는 기능이 필수입니다. 아이폰 앱으로 HK스마트홈이라는 것이 있어 작년까지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올해 여름이 와서 사용하려고 보니 아이폰7플러스에서 해당 앱이 작동을 안하더라구요. 아이폰 XS에서는 잘 작동하고요. 할 수 없이 아이폰7플러스에서 앱을 지우고 업데이트를 하려고 했더니.. 앱스토어에 해당 앱이 없었습니다. HK네트웍스라는 개발자는 검색되는데.. 아마 히스토리 정도만 남아 있고 서비스하는 앱이 하나도 없습니다.

HK네트웍스 S플러그와 HK스마트홈 아이폰 앱 모습

해당 앱을 앱스토어에서 더 이상 서비스를 안한다고 하니 이게 아주 막막한 상황이었습니다. 스마트 플러그를 이용해 와이프랑 저랑 동시에 간헐냉방을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하는데.. 한명만 조절할 수 있게 되면 집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밖에 있는 제가 일일이 해결해 줘야 하는 상황이어서 상당한 불편이 예상되었습니다.

분명히 대체 앱이 있을 것 같아.. 온라인 상에서 이런 저런 방법을 검색해 봤는데.. HK네트웍스로 검색을 해 보면 자동완성으로 폐업이 같이 뜨더라구요. 그래서 HK네트웍스라는 회사가 2019년 말에 지속된 적자로 폐업했다는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폐업 직전까지 S플러그, mBOX (만능 리모컨) 등 IoT 제품을 판매했으니.. 또 수많은 블로거들이 해당 제품들을 리뷰하고 추천하고 그랬었는데.. 당시에 이 회사 제품을 구매했던 사람들은 무용지물을 구매한 것이나 다름없는 셈이 되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무책임할 수 있을까요?

지금은 홈페이지도 없어졌지만.. 해당회사가 폐업을 하면서 온라인 서비스 관련해서 공지를 올려 놓은 것은 온라인 상에 남아 있더라구요. 자세히 살펴보니.. 이 회사는 자체 IoT 기술력이 있는 것이 아니고.. ORVIBO라는 중국(?) 회사의 제품을 들여와 국내에 팔아서 마진을 남기는 모델이었나 봅니다. 국내 수입관련 라이센싱을 했나 본데.. 홈페이지도 만들고 앱도 만들고 그래서 국내 중소기업처럼 보이게 했나 봅니다. 그런데 실상은 ORVIBO라는 회사의 기술과 앱을 그대로 카피해서.. 폐업하면서는 추후의 서비스는 ORVIBO HOME이라는 앱을 통해 받으라는 메세지를 남겼습니다.

조금 어이가 없었지만.. 그래도 퇴로를 열어 놨으니 다행이었고.. ORVIBO HOME을 찾아보니 앱스토어에 잘 살아 있더라구요. 아래 영상은 이렇게 해서 S플러그를 다시 살리는 모습입니다. https://youtu.be/YEY54aYY5x4

HK네트웍스 폐업이 따른 S플러그 호환 앱으로 살리기

ORVIBO 가입하면서 보니까 HK네트웍스 사용자 로그인/패스워드 정보까지도 ORVIBO로 넘어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원래부터 같은 데이터 베이스였을지도 모르겠구요. 기술력 없는 회사가 제품을 들여와 껍데기만 국내 제품으로 포장하고.. 기술적인 부분은 전부 원래 회사의 재원을 활용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새 대체 앱을 깔았더니 아이폰 7플러스와 XS에서 잘 작동하고 추후 폐업 걱정없이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RVIBO HOME에서 설치할 때 해당 스마트 플러그가 뭔지 살짝 헷갈렸는데.. S20C라는 제품을 선택하면 되더라구요. mBox나 다른 IoT 제품도 비슷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참고로 하나의 스마트 플러그를 여러 명이 사용하려면 하나의 계정으로 제어해야 합니다. 와이프랑 저랑 각각 다른 계정으로 연동하면 하나는 자동으로 풀립니다. 

그럼 폐업한 HK네트웍스의 IoT 제품들을 갖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