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lve/아파트관리

고층아파트 외부 유리창/방충망 안전하게 청소하는 방법

728x170

아파트 유리창은 언제나 깨끗한 줄 알았습니다. 거실 소파 뷰라고 소파에 앉아 저 멀리 산을 바라보면 약간 힐링되는 느낌도 있습니다. 그런데 세월이 흐르고 유리창에 먼지가 달라붙기 시작하더니 어느 샌가 아파트 유리창이 뿌옇게 변해 버렸습니다. 주변에 공사가 많아서 그런가 2-3년 정도면 거의 불투명/반투명 수준입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단체로 청소를 해 주지 않는 한 그렇게 뿌연 상태로 살아야 합니다. 특히 방충망에 접해 있는 유리창의 탁도가 더 안좋은데 아마 방충망에 묻어있던 먼지가 비가 올 때 유리창으로 전사되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유리창에 먼지가 달라 붙으면 거실 뷰도 문제지만 겨울철 햇볕의 실내유입을 가로 막아.. 에너지 효율에도 좋지 않습니다.

이걸 해결해 줘야 하는데 입주 3년차 쯤 됐을 때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고층 아파트 유리창을 청소하는 법을 이것저것 알아 봤었습니다.

당연히 아파트 유리창 청소하는 분들께 의뢰하는 법이 있는데 이게 의외로 비싸더라구요. 평당 가격으로 산정되던데 수십만원은 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떨어질 위험이 있으니 위험 수당이 붙는 것 같습니다.

개인이 청소하는 법이 있는데.. 이것도 의외로 어렵습니다. 아파트 외부 유리창 닦다가 떨어졌다는 뉴스가 심심찮게 보입니다. 이것도 옵션이 안 좋고.. 어떻게 안전하게 청소하지?

양면 자석 유리창 청소도구 사용 모습

발명을 해야하나.. 로보트가 하나 있으면 좋겠다.. 뭐 이런 생각하다가.. 당시 G마켓에서 특허상품이라고 파는 양면자석 청소도구를 발견했습니다. 이게 의외로 효과적인 것이 유리창 두께에 따라 맞는 강자성체 강도를 선택하면 양면 유리창 청소 도구가 실내 및 실외에서 유리창에 착 달라붙어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세제가 묻은 스폰지가 앞서서 먼지를 닦으면 뒤에 있는 와이퍼가 물기를 없애줘서 잔존물 없이 깨끗하게 닦이더라구요.

첫해 3만원 정도에 구매해서 실행해 봤고 모든 유리창을 깨끗이 닦았습니다. 소요시간은 반나절 정도됩니다. 약간 연습이 필요하고 몇번 바깥 청소도구를 떨어트렸지만 청소 후 가족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이후 1년에 한번 주기로 외부 유리창을 청소해 오고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이번 겨울이 오기 전 날씨가 때뜻할 때 청소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Yy5vQCunoQc

외부 방충망/유리창 안전하게 청소하기 유튜브 동영상

최근에 방충망이 유리창 혼탁의 주된 원인이라 판단하고 처음으로 방충망을 제거해서 청소도 해 봤습니다. 방충망은 유리창 틀에서 제거가 가능해 분리해서 화장실에서 물과 새제로 청소해 줬습니다.

제 유튜브 채널에 어디 제품인지 물어보신 분이 있는데 너무 오래돼서 답변을 못했습니다. 찾으면 찾을 수 있겠지만 그보다는 오픈마켓에서 양면 자석 유리창 청소 도구로 검색해서 리뷰 읽어보고 맘에 드는 것 구매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비슷한 제품이 많아 보이더라구요.

(추가 2020/1/19) 혹시 아직도 팔지는 않겠지만 제가 산 제품 사진 공개해 봅니다. 

6년 전에 구입한 유리창 닦기 양면자석 페어크리너 상자 모습

쿠팡에서 아직도 상품을 판매하고 있네요. 그 중에서 할인이 제일 많은 애로 링크 걸어 봅니다. https://coupa.ng/bzARaK

 

동아통상 업그레이드 페어크리너 양면유리창청소기 28mm유리창청소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추가 2020/4/23) 봄이 되니 아파트 외부 유리창 청소에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이 의외로 많은 분들이 시청해 주시고 계시네요. 영상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한 몇가지 부분을 살짝 공개해 볼까 합니다. 청소에 집중하느라 촬영을 못했었습니다.

1. 일반적으로 먼지가 바깥쪽에서 붙기 때문에 가장 바깥쪽 유리창만 잘 청소해 주면 됩니다. 이중창의 경우 안쪽 유리창은 평소에 외부 노출이 안되게 사용하면 구지 청소 안해도 되니.. 여름철에도 문을 닫아 놓을 땐 꼭 바깥쪽 문을 먼저 닫아 놓으세요. 바깥쪽 열고 안쪽을 닫아 놓으면 나중에 안쪽 유리창들도 먼지가 묻어 다 청소해 줘야 해서 일이 두배로 늘어 납니다.

2. 유리창 가장자리 부분을 먼저 큰 네모 그리면서 스위핑 해주고 그 다음에 가운데 면 부분을 S자를 그리면서 위에서 아래로 청소해 주면 수월하고 깨끗하게 청소가 됩니다. 좀 익숙해 지면 한번 스위핑하는 것 만으로도 만족스럽게 청소가 됩니다. 물론 만족스럽지 않으면 영상처럼 두번 정도 스위핑하시면 됩니다만.. 스위핑 횟수에 비례해서 힘이 듭니다. 코너 부분은 양면자석이 도달하기 약간 어렵게 때문에 스위핑 청소가 끝난 후 간단히 걸레로 문질러 주면 깨끗해 집니다. 

3. 떨어지는 꾸정물이 아래층으로 떨어지면 폐를 끼칠 수 있는데.. 물 사용량을 팍 줄이거나 (실제 사용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서 맑은 날 청소하면 그냥 마르기도 합니다) 창틀 배수구를 휴지로 막고 작업하면 약간 덜 폐를 끼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리창 청소 후 창틀이 많이 더러워지기 때문에 최후에 걸레나 휴지로 닦아 줘야 청소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4. 거실 가운데 창 (가장 넓은 창)을 닦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요.. 요령은 먼저 영상처럼 문고리를 분리해서 유리창이 좌우로 잘 움직이게 만들어 최대한 많이 접근 가능하게 하고.. 가운데 창을 삼등분 해서 왼쪽 끝, 오른쪽 끝을 앞서의 방법으로 청소합니다. 그리고 가운데 부분을 마지막에 청소해 주면 되는데.. 가운데 부분에 바깥쪽 자석을 위치시키는 것이 안쪽 창들의 간섭 때문에 약간 어렵습니다. 긴 막대를 이용해서 바깥쪽 자석을 잡아주고 안쪽에서 자석을 대주면 착하고 달라 붙습니다. 나중에 이 부분은 따로 설명하는 영상 만들어 보겠습니다.

대략 이상의 방법으로 하면 초보자도 쉽게 해 낼 수 있고, 계속 말씀드리지만 청소 후 만족도가 매우 높은 아이템이니 꼭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집은 일년에 한번 꼴로 청소합니다. 

(추가 2020/10/10) 다시 가을이 왔습니다. 올해에도 일년에 한번 하는 유리창 청소를 진행해 봤습니다. youtu.be/DsgMbMeE0jA

거실 가운데 통창 청소하는 방법 동영상

이번에는 거실 가운데 통창 (가장 큰 창) 청소를 중심으로 촬영해 봤습니다. 손에 닿지 않는 부분에 자석을 붙이는 부분이 가장 어려운데 긴 막대를 이용해서 해결하는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썸네일처럼 자석을 몇번 떨어뜨렸는데 천천히 조심히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오랜만에 안쪽 창들도 청소해 줬더니 거실 뷰가 훨씬 나아진 것 같습니다. 

(추가 2020/11/8) 본 컨텐츠는 북한에서도 봤습니다. 신기하네요. drkimfixnsolve.tistory.com/193

 

북한에서 온 검색 트래픽 - 구글 서치 콘솔 "아파트 유리창 청소"

최근 구글 서치 콘솔 (Google Search Console) 검색 결과 데이터를 보다가 북한에서 온 검색 트래픽을 발견했습니다. 신기신기 하네요. 같은 한민족이니 번역이 필요할 것 같지는 않고.. 검색 한번 노출

drkimfixnsolve.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