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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x/2004 NF소나타

1년 4천km 주행한 NF소나타 엔진오일 점검하기 - 2년 교환주기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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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이맘때 1년에 5천키로 미만 주행하는 2004 NF소나타의 엔진오일을 2년 만에 교환했었습니다.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교환시기를 놓쳐서 본의 아니게 처음으로 2년 만에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엔진오일을 점검해 보니 그렇게 상태가 나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2년주기로 교환해도 되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drkimfixnsolve.tistory.com/42

 

중고차 엔진오일/에어필터 교환 주기는 얼마가 적당할까요?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가 본격적으로 형성된 것은 자동차가 대중화된 80년대 후반이라고 봐야 합니다. 자동차 문화의 역사가 짧다보니 자동차 관련 상식도 많이 부족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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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1년이 지나고 NF소나타는 그동안 4천km 정도 주행했습니다. 이제 다시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는데, 1) 16년 된 중고차를 1년 주기로 엔진오일을 갈아 줄 것인가, 2) 작년처럼 2년 주기를 고수하여 내년까지 엔진오일 교환을 미룰 것인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단 썰을 풀어보면.. 많은 자칭 자동차 전문가들이나 정비 메뉴얼에 보면 엔진오일은 짧게 운행했더라도 12개월에 한번은 교환해 줘야 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한번도 운전 안한 자동차라도 12개월에 한번씩 엔진오일을 교환해 줘야 한다는 유튜브 댓글도 받았습니다. 교환을 해 줘야 하는 이유로는 1년 정도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산화반응에 의해 엔진오일의 변형이 일어나는 것과 엔진오일이 감소하거나 수분 함량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화학 반응에 대해 좀 배운 입장에서.. 열역학에 의하면 어떠한 화학반응이든 온도에 매우 민감합니다. 온도가 높으면 화학반응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지수함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는 엔진오일이 고온에 노출된 시간이 많아서 변성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당연히 추천 주행거리 (1만5천키로)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해 주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특정온도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은 시간에 대해 일정한 비율로 발생하지 시간이 길어진다고 해서 온도처럼 지수함수적이거나 더 빨리 반응이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즉, 화학 반응은 온도에 민감하지 시간에는 민감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면 화학반응도 두배 정도 일어났다고 보면 되지만, 온도가 두배로 올랐다고 하면 지수함수 배로 화학반응이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심지어 한 자동차 전문가가 시간에 의한 촉매반응이라고 하는데 어떤 근거로 그런 반응을 말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것은 매우 비과학적인 주장입니다. 엔진오일 회사에서 공개한 근거에 의하면 오픈된 엔진오일은 산화반응이 시간에 따라 천천히 진행되지만 12개월까지 거의 변성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kixxman.com/engine-oil-expiry-date/ 따라서 한번도 운전 안한 자동차의 엔진오일을 갈아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시간에 따른 오일의 변형이 천천히 일어난다면 구지 12개월에 한번 갈아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제가 보기에 엔진오일을 최소 12개월에 한번 갈라고 하는 것은.. 엔진오일의 양이 줄어들었는지 최소한 1년에 한번은 확인해야 한다는 메세지 같습니다. 엔진오일이 감소할 경우 엔진이 입는 데미지가 크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5천키로 교환주기니 1년 교환주기니 하는 말들이 나온 것 같습니다.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증명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본 글을 본 분들은 각자 알아서 취사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제가 한번 실험을 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어차피 본의 아니게 2년 주기로 엔진오일 교환을 하기 시작했고, 1년에 5천키로 미만으로 주행하기 때문에 2년 주기 엔진오일 교환을 NF소나타 폐차할 때까지 시행하다 보면 뭔가 결론이 나지 않을까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어차피 유튜브와 블로그를 장기간 할 계획이니 믿을 만한 데이터가 쌓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은 올해 NF소나타 엔진오일 점검 동영상으로..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youtu.be/yxA57GtWvgE 

1년 4천키로 주행한 NF소나타의 엔진오일 점검

점검결과 1년이 지났어도 엔진오일이 전혀 줄지 않았습니다. 엔진오일 색깔도 검은 입자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상태가 좋아 보였고, 점도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는 없었지만 폐마스크에 흡수되는 영상을 보면 점도도 그렇게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당연히 1년 더 타도 되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내년 교환주기에 다시 점검하며 비교해 보겠습니다.

1년 4천키로 주행한 엔진오일을 폐마스크에서 번지는 모습

추가적으로 냉각수 통에 냉각수 레벨이 조금 낮아 수돗물 500 ml  정도를 부어 보충해 줬습니다. 부동액이 이미 들어 있으니 수돗물 첨가만으로 될 것 같습니다. DIY 처음하는 분들께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냉각수는 괜찮은데.. 워셔액은 절대 수돗물 넣으면 안됩니다. 석회질 때문에 작은 노즐이 막힐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은 반드시 전용 워셔액을 넣으셔야 합니다. 혹시 헷갈리는 분들이 계실까봐 노파심에 적어 봅니다.

자.. 그럼 저의 NF소나타 엔진오일 2년 교환주기 실험을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2021/6/20) 작년 엔진오일 점검하고 1년이 다시 지났습니다. 지난 1년간 코로나19 영향으로 2000 km 밖에 운행하지 않았습니다. 불행 중 다행일까요? 엔진오일 점검하니 작년과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조금 더 탁해 진 것 같기도 하고.. 일단 2년이 지났으니 오일을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근처 동네 정비샵을 이곳 저곳 전화를 돌려 보다가 리뷰가 유난히 좋은 샵을 발견했습니다. https://youtu.be/_pk-IGx3WXs

자동차 정비계의 귀인을 만났습니다~

전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사장님의 목소리부터 친절하더니.. 정말 정비계의 귀인을 만났습니다. 25년간 산전수전 한국, 미국, 멕시칸 등 다양한 정비사 (mechanic)을 만났지만 이 분처럼 친절한 분을 만난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정말 기다려오던 정직한 메캐닉이 이곳이 숨어 있었습니다.

사장님과 이것 저것 대화하며 엔진오일 교환 작업을 했는데.. 저는 그동안 자초지종 (2년 오일교환 실험 등)을 설명드렸고.. 사장님은 친절히 오일상태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기본오일 제거하고.. 폐유제거라고 공기로 1차 제거하고 오일로 2차 제거를 하시더라구요. 오일로 제거해도 상당히 상태가 안좋은 오일이 나오더라구요. 왠만하면 적게 타더라도 1년에 한번은 갈아주라고 하는데.. 제가 1년에 2-3천 밖에 안타니 대략 2년 주기로 갈아볼라고 한다고 말씀드리니.. 중간 중간 오일량만 잘 확인해 달라고 하십니다. 

대신 미안해서 그랜저IG 하이브리드 엔진오일은 매년 갈고 있으니 다음 주에 그 차 끌고 온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블루핸즈는 졸업할려구요. 그랜저IG 하이브리드는 연비랑 엔진오일량이랑 너무 민감하게 반응해서.. 역시 자초지종을 설명했더니.. 잘 알고 계시더라구요. 2/3 지점까지 말씀드렸더니.. 그 정도가 가장 좋다고 말씀하시네요. 다음 주에 교환해 보고.. 또 보고해 보겠습니다.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44

 

그랜저IG 하이브리드 3년차 점검 및 엔진오일 교환

그랜저IG 하이브리드를 보유한 지 벌써 삼년이 되었습니다. 16-20 km/l의 높은 연비에.. 뛰어난 정숙성에 아주 만족도가 높은 자동차입니다. 친환경에 기여하고 있다는 자부심도 매우 크고요.. 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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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압 보충해 주시고, 엔진룸까지 물청소해 주고.. 5만원 받으시네요. 근래에 서비스 받은 5만원 중에 가장 알찬 5만원이었던 것 같습니다. 엔진오일 서비스 받고 미안해지기는 처음이었습니다. 

내친 김에 손 세차장에 가서 직접 세차도 하고.. 17년 된 NF가 새차가 되었습니다. 엔진 소리는 잔유 혹은 폐유 제거 때문인지 정말 부드러워졌습니다. 연비가 조금 상승할 것이 기대되네요. 이 정비소 사장과 NF랑 평생 동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2021/8/9) 엔진 에어크리너 교환에 대한 최근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위에서 만난 정비계 귀인의 정비소에서도 에어크리너 가격을 합리적으로 제외해 준 것 같지는 않아서.. 다음에 다시 가야할 지 고민이 깊어지네요.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238 

 

자동차 에어필터 (엔진 에어크리너와 에어컨 캐빈필터) DIY 셀프 교체하기

자동차에는 에어필터가 2개 있습니다. 하나는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를 정화하는 엔진 에어필터, 혹은 에어크리너라고 불리는 부품이 있고요.. 다른 하나는 자동차 실내공기를 정화하는 에어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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