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소나타를 2009년 중고차로 처음 샀을 때 올인원 내비게이션으로 현대 폰터스 이글 스페셜 루키를 오디오 자리에 당시엔 거금 100만원을 들여 매립하였습니다. 지도는 현대 엠엔소프트의 맵피가 들어있고 그동안 지도 업데이트도 자가로 (1년에 1번 주기로) 수행하여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하였으며, 내비가 안정적으로 매립되어 있으니 요즘 같은 복잡한 운전환경에서도 완소아이템으로 아주 높은 만족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drkimfixnsolve.tistory.com/188
NF소나타 이글스페셜 루키 내비게이션 맵피 업데이트 방법 - 개인 사진 첫화면 띄우기
2004년 NF소나타에 현대오토넷 폰터스 이글스페셜 루키 올인원 내비게이션이 매립되어 있습니다. 10년 전에 120만원 주고 작업했었고요, 그동안 1년에 한두번 내비 지도 업데이트를 DIY로 직접해 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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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지난 봄부터 GPS가 잘 안잡힌다는 와이프의 컴플레인트를 듣고, 자세히 살펴보니 GPS 수신이 매우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처음에 잡히는 데 시간이 조금 걸렸고, 결국 2-3분 후에 잡히긴 잡힙니다. 그래서 잘 작동하는 줄 알았다가.. 시동을 껐다가 다시 키면 이내 GPS는 30분 이상이 지나도 잡히지 않습니다. 뭐지?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할까 지난 봄부터 다양하게 고민해 봤는데 생각보다 문제가 쉽지 않았습니다.
처음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펌웨어 (Firmware) 업그레이드인데 현대 폰터스는 그동안 망하거나 인수합병되어 현재는 모바일어플라이언스 혹은 폰터스 (http://www.pontus.co.kr 전화 1577-4729)라는 회사가 관리를 하고 있는데 현실적으로 이글스페셜에 대해 더 이상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없다고 합니다. 관련 개발 팀도 거의 해체되었다고 한 것 같습니다. 아마 현대자동차 산하 개발팀으로 들어갔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신 몇년 전 발표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추천하던데, 카메라 관련 업데이트로 알고 있어서 시도하지는 않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조사해 본 것이 GPS 수신기입니다. 자동차 대쉬보드에 수신기가 나와 있는 외장형인데, 살펴보니 제이콤이라는 회사가 만든 G3-470 모델입니다.
이 회사도 역시 망해서 연락처를 찾을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몇몇 분들이 이 부품을 뜯어 내장배터리를 교체한 내용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이 내장배터리 문제라면 구입한지 10년이 지났으니 훨씬 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좀 더 근본적인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그동안 시간 날때 마다 계속 이 문제를 추적해 왔습니다.
제일 먼저 발견한 내용은 이런 GPS 수신 불량은 구형 내비게이션을 대상으로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몇몇 내비게이션 수리업자들이 올려 놓은 블로그가 있고요 (https://m.blog.naver.com/hesse27/221509266362), 공통적으로 2019년 4월 7일 GPS 인공위성 초기화를 문제의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GPS 인공위성은 10 비트 단위 시간 정보의 한계 때문에 대략 20년에 한번씩 초기화를 진행한다고 하는데 1980년, 1999년 이후 2019년에 초기화가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지난 4월 초기화 이후 GPS 모듈 중에 SIRF 2, SIRF 3 계열 수신기에서 집중적으로 수신 불량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이콤 수신기는 SIRF star III (C3-470B) 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GPS 초기화로 수리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aviplaza7&logNo=221521541955). 아이나비 계열인 듯 한데.. 폰터스 이글 스페셜 경우는 GPS 초기화 메뉴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올인원 내비이고 매립되어 있으니 가장 확실한 수리법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위 사진의 GPS 모듈을 교체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호환되는 모듈이 무엇인지 어디서 어떻게 구매할 수 있는 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수리도 못하고 여름 다 지나도록 그냥 사용하고 다녔는데, 과속카메라도 몇번 놓치고 하는 일이 발생하다 보니.. 더이상 견디지 못하고 고쳐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9월 초 정도에 다시 살펴보니 그동안 몇몇 내비 업자들이 해결법을 찾아 온라인에 포스팅해 놓았습니다. 전화하거나 글을 남겨 정보를 얻으려 해 보았지만 대부분 거액의 (15만원? 장난이었겠죠?) 수리비를 요구하거나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고 거절했습니다. 그 중에 한 내비 업체 블로그에서는 정확하게 호환되는 제품을 취급한다고 되어 있고, 가격을 확인해 보니 2만5천원에 택배비 3천원을 요구했습니다. 최신 GPS 모듈을 알리 등에서 검색해 보면 대략 10불 정도인데 2만5천원은 조금 비싼 듯하여 일단 중국산 제품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아래 문자대화 참조). 부품을 주문하고 거의 한달이 걸려 GPS 모듈이 배달되었습니다. 가격은 택배 포함 7천원.
다음 영상은 이렇게 시도한 영상이 되겠습니다. https://youtu.be/eD7r2ImzPVI
수리의 핵심은 GPS 모듈에서 신호선이 나오는데 전원 (빨간색), TX (녹색), RX (노란색), GND (검은색)를 정확히 맞춰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알리산 GPS 수신기가 너무 최신이었는지 내비가 신호를 해석하지 못하는 것 같았습니다. 결국 이 부분은 내비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있지 않는 한 해결 안 될 것 같습니다. 결국 다른 호환되는 수신기를 찾아야 하는데, GPS 신호를 처리하는 방식이 이글스페셜 루키와 호환되는 것을 개인이 알아내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결국 앞서 찾았던 2만5천원짜리 업자에게 호환 모듈을 구입하기로 하고 문자 후 입금을 하였더니 이틀 만에 택비가 도착했습니다. 배송은 속터지는 알리에 비하면 엄청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매 가격은 다른 수리업자의 15만원 수리 견적에 비하면 매우 싸지만.. 이 모듈은 이 분이 거의 독점인 듯.. 거의 부르는 게 값인 상황인 것 같습니다. 어느 분은 지난 6월 이 분에게 1만8천원에 구입했다고 하네요. 아래는 9월 초 처음 접촉했을 때 당시 업자와 주고 받은 메세지입니다. 일언지하에 거절을 당했었고.. 이런 분과 어쩔 수 없이 거래해야 한다는 사실에 많은 자괴감이 들었지만.. (알리 산 제품도 시도해 보고 국내 취급하는 많은 GPS 모듈을 섭렵해 봤지만) 다른 뾰족한 방법을 찾지 못했고 결국 이 분과 거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업체에서 GPS 모듈을 구입하실 분들은 가격이 1만8천원-2만5천원에서 널뛰기 중이니 잘 흥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했지만 배송은 매우 빠른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은 이렇게 확보한 GPS 모듈을 이용해 수리에 성공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UmdOvWB0SrQ
수리는 GPS 모듈을 꺼내 기존 잭에 꽂으면 되고, 다행히 신호선 배열이 일치하여 추가 배선 작업은 필요 없었습니다. 수리 후 GPS 신호는 매우 빨리 잘 잡히고, 두번째 세번째 GPS 위성 연결을 시도해 봐도 매우 잘 잡힙니다. 기존 Case에 잘 집어 넣어 배치하니 새 내비처럼 잘 작동했습니다. 결국 구형 내비 GPS 수신 불량 문제는 SIRF 3 기반 GPS 수신기의 문제처럼 보이고, 호환되는 다른 수신기를 구할 수 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내장배터리 교환으로 수리했다는 보고도 몇몇 있으나 위 GPS 모듈 업자의 설명에 의하면 의미없다고 합니다.
결국 정보 독점이 문제인데요.. 이런 정보를 알아내서 공개할려고 했으나 저는 실패했고요.. 다른 GPS 고수들께서 호환되는 제품을 발견해서 더 많은 분들이 저렴하게 혜택을 받았으면 합니다. 그럼 구형 내비 GPS 수신 불량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추가 2019/10/30) 아래 댓글에도 나와 있지만 호환되는 GPS 모듈의 모델명은 FGM-2528 이고 만물상닷컴에서 택배포함 만원 정도에 구매 가능합니다. 이글 스페셜 루키 포함 다른 구형 내비에도 호환될 것 같으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시 집단지성은 위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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