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sc/주변 이야기

항공사진으로 고향 마을 옛 모습 찾는 방법 - 대전 상대동 옛 지명

728x170

곧 추석이 다가오는데, 많은 분들이 고향을 생각하고 고향 방문할 준비를 할 것 같습니다. 벌초도 하고, 열차 표도 사고.. 추석 명절행 기차표를 구입하지 못했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 명절이 다가올 수록 급하게 취소하는 표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벌써부터 낙담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52

 

기차표 매진일 때 빠른 표 구하는 법 (추석, 설날, 연휴 당일 열차표 예매하는 꿀팁) - 물리학 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인데.. 서울 출장갔다가 대전 내려올 때 KTX 기차표가 매진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금요일 저녁이나 주말에 서울에서 지방을 가는 기차표는 매진인 경우가 대

drkimfixnsolve.tistory.com

고향의 모습이 매년 변하기도 하고.. 저처럼 고향 마을이 신도시가 되어 예전 모습이 완전히 없어졌다면.. 어렸을 적 추억이 담긴,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고향의 모습이 무척 궁금한 것 같습니다. 또한 내가 태어나기 전 모습은 어땠을까 궁금하기도 하고요.

임시 방편으로 다음 지도나 구글 어스 (Google Earth)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인공위성 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데.. 다음 지도는 2008년부터 확인할 수 있고, 구글 어스는 일부지역은 2004년까지 고해상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4년 이전은 인공위성 기술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을 것 같고.. 오래 전 모습을 인공위성으로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옛날 고향 마을 모습을 찾을 수 없나 이것 저것 확인하다가.. 우리 국토를 비행기가 지나다니며 사진을 찍어 놓은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름하여 국토정보플랫폼에서 국토정보맵을 이용하여 옛날 항공사진을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map.ngii.go.kr/mn/mainPage.do (모바일에서는 잘 안되고 PC에서 이용하세요)

 

국토정보플랫폼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우)16517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92(원천동) 전화 : 031-210-2700 팩스 : 031-210-2644 본 홈페이지는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map.ngii.go.kr

이곳을 이용하면 지금은 사라진 신도시 지역의 옛날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저는 저의 옛 고향마을 모습을 상당히 확인할 수 있었고요.. 제가 태어나기도 전인 1954년부터 기억 속에 간직하고 있는 1990년도 모습을 항공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사진 속에 담긴 어머니의 스토리도 확인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국토정보맵을 이용해서 옛날 모습을 확인하는 방법을 시연하는 내용입니다. https://youtu.be/kFuxkyEXCsU

항공사진으로 고향마을 찾기

아래는 또 하나의 예시로 현재 제가 살고 있는 한라비발디 아파트 지역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원래 상대동 원골 지역으로 알고 있었는데 개발 전의 모습이 궁금해서 자료를 조사해 봤습니다. 아래는 1992년 상대동 원골의 모습입니다. 

상대동 원골의 1992년 모습과 현재의 인공위성 사진 모습

신기하죠. 저야 신도시 입주민일 뿐이고 이곳 원주민이 아니니 이 사진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고향 주민들이라면 충분히 추억에 젖을 수 있는 사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윗집엔 누가 살았고, 마을 모습을 위에서 보면 이렇게 보이고 등등..

좀 더 궁금해서 상대동 지역의 옛 지명을 검색해 봤습니다. 대전시립박물관 자료와 항공사진 (1968년)을 비교해 보니 쉽게 옛 마을 이름과 모습이 복원되었습니다.

상대동의 1968년 항공사진과 옛 지명 해설 (출처: 국토정보맵과 대전시립박물관) 

가옥들이 많은 원골, 중동골, 양촌 모습이 고소란히 보이고, 지금은 이전한 홍도초등학교의 예전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옛지명으로 상나무골, 웃골, 가운데뜸, 아랫말, 사자골 등이 보입니다. 고려시대 유적이 나온 곳이죠. 상대동 옛 모습을 찾는 분들께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사라진 저의 고향 마을의 모습을 1954부터 2014년까지 모은 모습입니다. 이렇게까지 변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지금은 사라진 고향 마을의 변천 모습

아무리 개발이 좋다고 해도.. 아름다운 나의 고향을 파헤쳐 골프장을 만들어 놓다니.. 국가개발에 협조한다는 것이 이런 느낌으로 남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가끔 골프장에 들러 옛 고향 하늘을 찾아보는 것이 낙입니다. 땅은 사라지고 없어졌어도 하늘 모양은 그런대로 옛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 멀리 있는 산, 들판 등으로 옛 감성을 조금은 찾을 수 있는 것이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럼 저처럼 고향을 잃은 분들께, 고향 모습을 잊은 분들께 조금은 힐링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석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