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x/DIY 자가수리

선풍기 회전/전원버튼 불량 DIY 수리하기

728x170

요즘 지구온난화 때문에 전세계가 기상이변으로 난리도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확실히 아열대 기후로 진입했는지 올해는 7월초부터 열대야가 오고 한낮 기온도 34도를 넘나들고.. 요즘 너무 힘든 것 같습니다. 이제는 대한민국도 에어컨이 필수인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에어컨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저의 여름철 "간헐 세계관 (간헐버스?)"인 간헐냉방을 2년 전부터 소개하고 있는데, 열대야가 기승을 부릴 때 아주 효과적이니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169

 

정속형 에어컨 간헐냉방 최적의 사이클 주기와 일일 전기사용량

낮기온이 32도 근처에 장마 습기에 밤기온은 24도 언저리인 요즘입니다. 유달리 장마가 길면서 무더위가 늦게 찾아와서 오늘에서야 처음으로 에어컨을 가동시켜 봤습니다. 작년 간헐냉방 (drkimfix

drkimfixnsolve.tistory.com

무더위가 지속될 때 간헐냉방으로만 버티기 힘들고, 당연히 에어컨 + 선풍기 조합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선풍기는 집집마다 갖고 있는 필수 가전제품인데.. 의외로 한번 사면 다시 사기 꺼려지는 품목인 것 같습니다. 저희 집도 12년 전에 산 선풍기에서부터 추가적으로 마련한 선풍기 2개 해서.. 총 3대의 선풍기가 있습니다. 하나는 롯데마트에서 2-3만원에 산 것 같고, 다른 하나는 그래도 최신 신일선풍기 10만원 이상였던 것 같고.. 다른 하나는 친척이 받은 경품인데 중소기업 제품인 것 같습니다. 

롯데마트 제품은 저렴하고 연식이 오래이다 보니 회전에 문제가 있어.. 2년 전에 DIY로 수리하는 영상을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나사를 이용해서 회전문제를 해결했었는데.. 의외로 유튜브에서 많은 분들이 봐 주시는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PggWE9nVNx0

선풍기 회전 문제 수리하기 동영상

회전이 일정한 범위에서 일어나야 하는데.. 플라스틱 부품이 부러져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을 나사 헤드를 이용해서 복구했었습니다. 외외로 선풍기 회전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이 많은지.. 유튜브에서 2.2만회 이상이나 조회되었습니다. 선풍기라는 것이 대략 모터가 하나 있는 간단한 구조이고.. 모터는 의외로 튼튼해서 잘 고장이 나지 않고.. 고장이 난다면 주로 단순한 주변 부품이 고장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상대적으로 최신이고 고가인 신일선풍기가 고장이 나서 문제를 확인해 보니 전원버튼과 관련된 문제였습니다.

신일선풍기 전원버튼 불량 확인

아래 두 영상을 참고해 보시면.. 선풍기라는 것이 대동소이하고.. 전원조절 관련 PCB의 전자부품 택트스위치가 고장난 것을 증명해 내는 과정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Vuj5aFdbixg (신일선풍기 분해해 보기)

작동불량 선풍기 분해해 보기 동영상

https://youtu.be/2ZDLD1KUXbc (불량원인 파악해서 임시방편으로 해결하기)

선풍기 전원 버튼 불량 확인하기

결국 전원스위치를 담당하는 택트스위치 불량이었고,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불량을 증명했습니다. 똑같은 택트스위치를 확보해서 교환해 주면 수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전에 온도조절기 수리를 위해 사 놓았던 택트스위치를 이용해 수리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drkimfixnsolve.tistory.com/49

 

고장난 마이크로 스위치와 택트스위치 분해해서 내부 살펴보기

지난 유튜브 영상으로 고장난 코텍 (Kotech) 온도조절기 (SRC-310)와 전동구동기 (KVA-300)을 DIY 정신에 입각해서 수리하는 과정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온도조절기: https://youtu.be/3Pw6DkMvujg 온도조절기.

drkimfixnsolve.tistory.com

두 택트스위치를 비교해 보니 크기나 규격은 비슷한 것 같은데.. 결정적으로 다리 갯수가 차이가 있습니다. 장착되어 있는 택트스위치는 터미널이 2개이고 버튼을 누르면 전기가 통하는 전통적인 스위치 형태입니다. 반면 온도조절기 택트스위치는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터미널 다리가 4개가 직사각형 형태로 배열되어 있고 짧은 변 쪽이 전기가 안통하고 긴 변쪽으로는 전기가 항상 통합니다. 버튼을 누르면 모두 전기가 통하고요.

택트스위치 비교

결국 다리 4개짜리를 다리 2개짜리 납땜 자리에 넣어야 하는데.. 1:1 대체는 불가능하고.. 다른 신박한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장착되어 있는 택트 스위치를 분해해서 2개 와이어를 분리해 내고.. 이 와이어를 4개짜리 택트스위치 짧은 변 다리 2개에 각각 납땜해 주는 방법입니다. 두 와이어 접점 사이에 스위치 기능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잘 작동할 것으로 예상되더라구요. 실제로 이 방법으로 잘 수리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편집이 마무리 되는 대로 유튜브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IBq1agWBn68

전원 스위치 불량 택트스위치 교체로 수리하기 동영상

이상 여름철 필수 가전제품인 선풍기는 다양한 가격대에 장기 보유가 특징인데.. 다양한 사소한 문제로 버리곤 하는 전자제품인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DIY 도전해서 재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