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x/2004 NF소나타

자동차검사소 선택방법: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와 사설 검사소 어디로 가야 할까?

728x170

자동차검사는 2년에 한번 꼭 해야 하죠. 검사시기가 다가오면 교통안전공단에서 꼭 우편물도 보내고 카톡 문자도 보내고 해서 검사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상기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 대도시의 경우 2년에 한번 꼭 종합검사를 해야 하는데.. 실수로 자동차검사 시기를 놓치면 3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꼭 잊지 말고 자동차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번에 17살이 된 2004 NF소나타의 종합검사 기간이 다가와서 자동차검사를 하려고 보니.. 지난 번과 살짝 달려졌드라고요. 보통 유성에서 아주 가까운 서구 월평동에 교통안전공단 유성자동차검사소가 있어 이곳을 이용했었는데.. 이번에 예약을 하려고 보니 유성검사소가 더이상 교통안전공단 소속이 아니었습니다. 대전에는 변동검사소와 신탄진검사소 두군데만 있고 세종이 한군데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대전지역 자동차 검사소 위치를 알려주는 교통안전공단 우편물

그 밖에 지정정비사업자라는 이름으로 여러 사설 검사소가 있고, 기존 유성 검사소는 그냥 사설검사소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그동안 그래도 교통안전공단 소속 자동차검사소가 더 공신력이 있다고 생각해서 이곳을 억지로 선택해서 검사를 받았었는데.. 물론 유성검사소가 가깝기도 했었고.. 이번에 유성검사소가 제외된 것 때문에 예약할 때 살짝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교통안전공단 소속이면 뭔가 있겠지 생각하며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약간 멀지만 변동 검사소를 온라인으로 예약을 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웹사이트에 가면 사이버예약이라고 해서 카톡으로도 쉽게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카톡으로 예약할 때 비용도 미리 지불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예약하면서 5만 4천원을 결재했습니다.

어제 검사날짜가 다가와서 예약된 시간에 변동검사소를 방문해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의외로 거리가 있기도 하고 살짝 퇴근 시간이기도 해서 대략 30분 정도 운전을 했습니다. 그러고 나니 왜 이렇게 멀리까지 검사를 왔을까 후회가 되더라구요. 검사는 무사히 합격을 받았습니다만..

자동차 검사 결과

자동차등록증을 살펴보니 2년 전 자동차검사를 유성 자동차검사소에서 진행한 것이 뚜렷하게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당시엔 교통안전공단 소속인 것이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고요. 왜 바꼈지? 코로나때문에 장사가 안돼서 축소했나? 코로나랑 상관없이 자동차검사는 모두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 이것 저것 궁금하기도 하고 해서..

유성검사소에 전화를 해 봤습니다. 교통안전공단과 계약이 만료되어 더이상 교통안전공단 소속이 아니고.. 따로 법인을 설립해서 기존 장비 그대로 있고.. 정상적으로 자동차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놀라운 것이 전화로 검사를 예약하면 종합검사는 3천원 할인해 주고, 정기검사는 2천원 할인해 준다고 합니다. 예약없이 그냥 방문하면 현장에서 5만 4천원 결재하면 된다고 하고요. 아니 이거.. 더 가깝고 편리하고 할인도 받을 수 있었는데.. 왜 아무 생각없이 더 바보같은 선택을 한 것이죠?

생각해 보니 조금 이상했습니다. 좀더 공신력 있다고 하는 검사소와 사설 검사소의 검사 비용이 동일할 뿐더러 사설 검사소는 예약을 하면 3천원을 할인도 해 준다고 합니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해야 하니 사설검사소가 할인해 주는 건 어쩌면 당연한 시장 논리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교통안전공단 공인 검사소는 검사비용이 사설 검사소랑 같은 것일까요? 더 싸야하는 거 아닌가요?

뭔가 국가에서 검사비용을 지정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이 비용을 결정하는 기관이 있을 것 같은데.. 거기가 어디인지 쉽게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뭐 교통안전공단이겠지요. 여기가 공공기관이라면 왜 사설기관에 비해 더 많은 이익을 취하고 있는지 의문일 뿐입니다. 민간에서 더 싸게 검사를 받을 수 있다면 당연히 거기에서 받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대전검사소 위치를 강조하고 있는 우편물

뭐, 3천원이 큰 돈은 아니지만.. 더 먼거리를 운전한 것도 살짝 억울하고.. 교통안전공단의 우편물이 그런 방향으로 유도해서 제가 살짝 속은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너무 아무 생각없이 자동차검사소를 선택한 것 같았습니다. 이런 일을 다시는 당하면 안되겠다 생각하고.. 다음엔 가까운 데 가야겠습니다. 다른 분들도 속으면 안되니까.. 유튜브 컨텐츠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https://youtu.be/mGalYPVZHmo

자동차검사소 선택 방법

자동차검사소 선택방법? 정답은 집에서 가까운 검사소가 가장 적합한 검사소입니다. 혹시 전화로 예약하면 할인을 받을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고 예약하시고요.. 저처럼 교통안전공단 우편물에 너무 현혹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728x90
그리드형(광고전용)